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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stice of Life

주민등록등본 인터넷으로 간단히 발급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페이퍼입니다.

 

가끔.. 아르바이트를 구하거나 취업을 하게 되었을 때, 회사에서 주민등록등본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급여에 대한 세무처리 및 4대 보험 신고를 하기 위해서, 신원확인을 위해서, 인적 사항 확인을 위해서 등

다양한 이유가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갑작스럽게 이러한 요구를 받게 되었을 때 손쉽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처음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야 된다고 생각이 들면,

주민센터에 언제 가나… 동사무소 가서 어찌해야 하나 걱정부터 드실 것 같은데요?

 

다행스럽게도 이렇게 상황을 겪지 않아도 공인인증서 하나만 준비되어 있으면,

주민등록등본 발급에 크게 문제가 없습니다.

 

특히 소개해 드릴 방법은 국가에서 무료로 비용을 처리해 주고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필요하실 때 신청해 주시면 됩니다.

 

- 준비물 : 공인인증서

 

처음으로 인터넷 창에서 ‘정부24시’를 클릭하여 아래 사이트로 접속해 줍니다.

 

- 사이트 주소 :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사이트에 접속하자마자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보이는 주민등록등본(초본) 란을 클릭해 줍니다.

 

 

클릭을 진행하면 위 그림과 같이 주민등록등본(초본) 교부를 신청하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내용을 읽어보시면,

직접 방문해서 발급받는 경우 400원, 대리인이 발급받는 경우 500원으로

오히려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경우가 무료로 저렴하고 간단한 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후 신청하기를 클릭해 주시면,

 

 

위 그림과 같이 회원/비회원으로 신청하는 란이 나오게 됩니다.

 

회원, 비회원 모두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지만, 각각 방법을 모두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원 신청하기]

 

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여기서 준비물로 말씀드렸던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되는데요?

가운데 위치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하시면,

 

 

이렇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창이 뜨게 되는데요?

인증서를 선택 후 암호를 기입하시면 로그인 작업이 완료됩니다.

 

 

[비회원 신청하기]

 

 

만약 내가 ‘정부24시’에 회원 가입이 안 되어 있다 하더라도 비회원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전환되게 되는데요?

개인 정보 수집 및 고유식별 정보 수집 이용 동의에 대한 내용을 읽어보시고 '동의합니다'를 클릭해 줍니다.

추가적으로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역시 클릭을 해주시고(권장사항),

 

 

‘이름’, ‘주민등록번호’, ‘핸드폰 번호’ 그리고 ‘입력확인’ 란의 숫자를 기입해 주신 후,

확인을 누르시면 비회원 로그인이 진행 완료됩니다.

 

 

 

 

네... 이렇게 로그인 진행이 완료되고 잠시만 기다리시면,

 

 

 

위 화면과 같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으실 수 있는 화면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여기서 자신의 주민등록상 주소와 발급 형태, 수령방법을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요?

하나하나 살펴보면,

 

 

처음으로 내가 현재 주민등록상 거주지로 되어있는 곳의 위치를 기입해 줍니다.

상세한 위치까진 아니지만, 주민등록상 위치한 도시명까지만 기입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는 발급 형태를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요?

위의 그림과 같이 ‘발급’을 선택하시면,

과거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표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세대 정보 등)

 

 

만약 내가 모든 정보를 표시하지 원치 않고, 특정한 정보만을 기입하고 싶거나,

과거의 주소 변동사항 등 상세한 정보까지 표시를 하고 싶다면,

‘선택발급’창을 클릭해 주셔야 합니다.

 

 

 

위 그림과 같이 ‘선택발급’을 누르셨다면, 내가 필요한 정보들을 상세히 클릭해 주시면 되는데요?

하나씩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 : [ 최근 5년까지의 정보를 기입할지 / 전체를 포함한 정보를 기입할지 ]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2. 세대 구성 정보 : [ 세대 구성 사유 / 세대 구성 일자 / 변동 사유 ] 중 서류에 필요한 내용들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3. 세대 구성원 정보 : [ 세대주와의 관계 / 동거인 / 변동사유 / 발생일/신고일 / 교부대상자 외 세대주, 세대원, 외국인 등의 이름 ] 중 서류에 기입이 필요한 내용들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4.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 [ 본인 / 세대원 ] 중 서류에 기입될 인원의 정보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보통 기본 형태인 '발급'만 선택하여도 주민등록등본으로써 필요한 내용들은 모두 기입되기 때문에,

특별하신 경우가 아니시면 '발급'으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발급형태를 선택해 주셨다면, 다음 수령방법을 선택해 주시면 되는데요?

 

 

 

수령방법으로는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 ‘온라인 발급(전자문서지갑)’, ‘온라인 발급(제3자 제출)’, ‘등기보통우편’, ‘일반보통우편’으로 5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저희는 간단히 출력을 위해

 

 

온라인 발급(본인 출력)을 클릭해 주도록 합니다.

 

 

 

이제 모든 사항을 선택해 주셨다면, 왼쪽 하단에 위치한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다음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으로 전환되게 되는데요?

 

 

 

 

여기서 ‘문서 출력’ 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클릭을 진행하시면,

 

 

 

위 그림과 같이 주민등록등본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출력하기 위해서, 우측 상단에 인쇄하기 버튼을 눌러주시고 발급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특히 주민등록등본의 경우 PDF로 전환하여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니,

파일로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네 오늘도 이렇게 '정부24시'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평소에는 필요하지 않던 등본도 가끔가다 한 번씩은 이렇게 필요한 경우도 생깁니다.

 

그럴 때 주민센터까지 가는 시간이나 발급 비용까지 아낄 수 있는 이러한 민원 서비스를 통해

필요하실 때마다 인터넷으로 편안하게 발급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