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Of Code/태블릿

갤럭시탭 S7! 삼성전자에서 칼을 갈아 만든 태블릿 끝판왕

 

안녕하세요 페이퍼입니다.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비대면으로 하는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화상 채팅, 화상 강의, 비대면 교육 등... 이외에도 연인과의 데이트, 가족과의 휴식,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때에도

집에서 점점 큰 화면으로 영상을 시청하고자 하는 욕구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이 모든 요소들을 참여할 수 있는 기기인 태블릿에 대한 수요가 자연스럽게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삼성전자에서 오랜만에! 이를 갈며 만들어 놓은 듯한 태블릿 만들었습니다.

오늘은 삼성전자에서 정말 칼을 갈며 만든듯한 태블릿의 끝판왕 갤럭시탭 S7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갤럭시탭 S7 주요 Spec

먼저 갤럭시탭 S7의 주요 Spec에 대해 살펴보면,

 

이번 출시된 갤럭시탭 S7은 대부분의 최신 기술들이 굉장히 많이 들어간 끝판왕 태블릿 느낌으로 출시되었습니다.

 

LCD 패널의 11인치의 넓은 디스플레이를 제공하고, 화면 비율은 영상 시청에 최적화된 16:10 비율로 제작되었습니다.

해상도 역시 2560 X 1600로 고해상도를 제공하며, CPU 역시 옥타 코어로서 고급형 모델인 스냅드래곤 865+를 탑재하였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RAM은 6 GB, 저장용량은 128 GB이지만,

이러한 용량도 부족한 사용자들을 위해 RAM 6 GB 저장용량 256 GB 모델도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태블릿 PC의 끝판왕 다운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상도 역시 크게 개선되었고 무엇보다 120Hz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것이 큰 메리트로 보입니다.

여기에 내장 최대 15시간 사용할 수 있는 8,000mAh 배터리 탑재와

쿼드 스피커 지원, 45W의 고속 충전 지원은 정말 삼성전자에서 칼을 갈고 만들었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2. 갤럭시탭 S7 디자인

갤럭시 탭 S7의 가장 중요한 외관 디자인을 살펴보면,

가로를 기준으로 설계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로를 기준으로 상단에 카메라가 위치해 있고, 그 옆에 조도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상단의 조도센서와 별도로 정면 기준 좌측에도 별도의 조도센서가 탑재되어 정확한 인식과 반응을 지원합니다.

(이 두 개의 조도센서로 테스트를 해보면, 두 센서를 모두 가려야 어둠을 인식하고 디스플레이가 점점 꺼집니다.)

 

출처 : 삼성전자 (정면카메라 위치, 조도 센서 위치)

전작과 동일하게 전면부 둥근 베젤 마감이 굉장히 깔끔합니다.

갤럭시탭 S7은 LTPS LCD 패널을 사용합니다.

LCD 패널은 디스플레이 끝 베젤의 두께가 두꺼울 수밖에 없는데도,

OLED 패널을 사용하는 갤럭시 탭 S7+과 동일한 베젤 두께를 가질 정도로 베젤이 생각보다 얇아 화면이 더욱 커 보입니다.

 

또한, LCD 패널은 백라이트가 있기에 두꺼워질 수밖에 없는 구조임에도

더 얇아진 두께감(6.3mm)을 제공하며, 크기에 비해 가벼운 무게(498g)를 자랑합니다.

가지고 다녀도 무겁지 않으며 작업 시에도 큰 불편함 역시 느낄 수 없습니다.

 

  

측면을 보면 메탈 질감의 헤어라인 공법이 적용되었습니다.

후면은 메탈 처리가 잘 된 펄 공법이 적용되어 반짝이는 느낌을 주며, 지문이 잘 묻어나지 않게 깔끔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 S7은 가로를 기준으로 설계되었기에,

뒷면을 보면 삼성 로고가 가로로 레터링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뒷면 상단을 보면 S펜을 부착할 수 있는 위치가 있습니다.

눕혀서 사용했을 때는 사용하기 편하도록 펜을 측면에 부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삼성전자 가로 로고와 S펜 충전, 부착면) 

갤럭시탭 S7은 미스틱 실버, 미스틱 블랙 색상을 지원합니다.

미스틱 실버는 굉장히 영롱하며, 블랙은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3. 갤럭시탭 S7 디스플레이

갤럭시탭 S7의 디스플레이는 백라이트라는 광원이 빛을 쏘아 영상을 구현해 내는 LTPS LCD 패널을 사용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디스플레이의 화면 크기는 11인치이며, 영상 시청에 최적화된 화면 비율인 16:10을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점은 바로 갤럭시탭 S7 디스플레이가 주사율 120Hz를 지원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정말 중요하고 많이 기다려왔던 성능인데,

한번 120 Hz를 체감했던 사용자라면 60 Hz를 제품은 사용하리 어렵기 때문입니다.

갤럭시탭 설정 란에서 이러한 주사율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일반의 경우 60 Hz, 높음의 경우 120 Hz를 제공합니다.

출처 : 삼성전자

실제로 비교해보시면, 

화면을 움직였을 때 부드러움 정도의 차이가 무척 크며, 이는 S펜의 반응속도를 더욱 높여주는 효과도 제공합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120Hz의 주사율을 지원한다는 것은 무척 큰 메리트입니다.

 

 

이외에도 갤럭시탭 S7은 최대  500 nit의 밝기를 제공하며 DCI-P3의 색 재현력을 가지고 있어

전작에 비해 더 밝고 선명한 느낌의 색상을 제공합니다.

 

또한, LTPS LCD 패널이 가지는 장점인 내구성이 좋다는 점 덕분에갤럭시탭 S7은 화면 자동 꺼짐 기능이 최대 30분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4. 갤럭시탭 S7 상세 Spec

갤럭시탭 S7은 고급형 CPU인 스냅드래곤 865+이 탑재되어 AP 성능을 더욱 업그레이드시켰습니다.

여기에 RAM 6 GB, 저장 용량은 128 GB를 지원하며 약 7만원 가량의 추가 비용을 제공하여

RAM 8GB, 저장 용량 256 GB 모델도 선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120Hz의 주사율을 지원하며,

해상도는 2560 X 1600 (276 ppi)의 고해상도를 제공합니다.

Wi-Fi 모델은 498g, LTE 모델은 500g 정도로 가벼워 작업하면서도 가방에 넣고 다녀도 큰 무게감을 느낄 수 없습니다.

 

갤럭시탭 S7은 배터리 용량이 8,000 mAh를 제공하여 최대 15시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최대 45 W 사용 가능하여 고속 충전도 지원합니다.

 

 

갤럭시탭 S7은 상단 센서에 손을 올려 지문을 인식하는 에어리얼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얼굴 인식으로도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는 Dolby Atmos가 적용된 AKG 쿼드 스테레오 스피커를 사용하여 음질이 매우 좋고, 공간감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태블릿 사이즈가 커짐에 따라 이전 제품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좋은 공간감을 제공합니다.

다만 중고음 부분에서 조금 약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500 nit의 밝기를 제공하여, 낮에도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빛 반사가 조금 있는 편이어서 야간에 사용 시 더욱 활용도가 높습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도 업데이트도 많이 이뤄졌습니다.

갤럭시탭 S7에서는 삼성 노트 앱에서 PDF를 정식 지원합니다.

페이지를 옮기거나 삭제하고 추가하는 편집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PDF 페이지 위에 필기를 하거나 형광펜으로 하이라이트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여러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 강의 자료나 회의 자료를 마음껏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갤럭시탭 S7

또한, 오디오 북마크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는 필기를 하면서 녹음 기능을 활용하면 내가 필기한 위치의 녹음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반대로 오디오 슬라이더를 원하는 위치로 옮기면 그때 맞춰 내가 무슨 필기를 했는지 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강의를 듣거나 필기를 할 때 정말 필수적이고,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이번 갤럭시탭 S7에서는 노트, 디자인, 작업 관련 많은 편의를 제공합니다.

'노트 쉘브'라는 유료 노트 앱을 무료로 제공하고,

'클립 스튜디오'라는 디자인 작업 앱을 Ex 버전으로 정식 지원하고,

갤럭시탭 S7 사용자는 이 클립 스튜디오 앱을 6개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캔버'라는 디자인 앱도 사용할 수 있는데,

갤럭시탭 S7 사용자 한정, 6개월간 템플릿을 1년간 200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러한 앱을 이용하면 템플릿을 활용하여 PPT 제작에 용이하고,

유튜브 썸네일을 만들기에도 무척 유용합니다.

이 외에도 인스타 게시물, 로고, 전단지 등 다양한 측면에서도 디자인적인 요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갤럭시탭 S7의 Samsung DEX에서는 PC처럼 여러 개의 창을 띄워 멀티태스킹이 가능합니다.

최대 20개의 앱을 동시에 표시할 수 있어, 키보드와 마우스가 더해지면 노트북과 같은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갤럭시탭 S7 시리즈부터 3 분할 화면을 사용할 수 있고,

그 화면 비율을 조절할 수 있어 멀티태스킹을 하시는 분들에겐 무척 활용도 높을 것 같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또한, 한컴 오피스 4종인 한글, 한셀, 한쇼, 한워드 등을 평생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문서작업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5. 갤럭시탭 S7 S펜

이번 갤럭시탭 S7의 화면 주사율이 120 Hz까지 높아짐에 따라 S펜의 펜 레이턴시가 대략 9ms로 극명하게 짧아졌습니다.

S펜을 활용하여 필기를 자주 하셨던 분들이라면, 무척 만족할만한 부분일 것 같습니다.

출처 : 삼성전자 갤럭시탭 S7

S펜의 디자인을 살펴보자면, 둥글기만 했던 이전 작품과는 다르게

한쪽 면은 평평하고 나머지는 아치 형태로 둥글게 라운딩 처리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개선된 디자인이 처음에는 더 불편할 것이라고 걱정했지만,

실제로 사용해보면 단순히 그립감만 향상해줄 뿐만 아니라

잡고 쓰기에도 무척 편리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펜을 부착할 때 평평한 면을 붙이면 되어 혼동할 일이 없는 것이 장점입니다.

 

 

S펜은 뒤쪽에 홈이 파져 있어 붙여 두었다가 쏙 빼서 쓰기 편리한 위치에 있으며,

충전 방향과 위치가 올바를 경우 자동으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펜촉이 위로 향해야 충전이 가능한데,

펜을 잘못 부착할 시 충전이 안 될 수 있으며, 자력이 약하게 붙습니다.

위, 아래 어느 쪽으로 붙여도 충전이 가능하게 했으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이 듭니다.

S펜은 제대로 붙였을 경우 10분만 충전하면, 최대 10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기존 모델과 동일하게 상단에도 S펜을 붙일 수 있어 눕혀두고 사용할 시 불편함이 없습니다.

 

이번 S펜의 자성은 굉장히 강하게 개선되어서, 단순히 펜을 들었을 때 태블릿도 함께 들릴 정도이며,

이로 인해 S펜을 분실할 걱정은 아예 안 해도 될 정도입니다.

 

 

S펜에는 블루투스가 들어가 있어 리모컨처럼 버튼을 누르고 사용하는 에어 액션을 지원합니다.

S펜은 동작에 따라 뒤로 가기, 홈, 최근 앱, 스마트 셀렉터, 캡처 후 쓰기 등을 지원하지만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으로 변경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배터리가 없는 경우에도 필기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갤럭시 탭 S7 케이스

갤럭시탭 S7의 케이스는 북커버와 키보드 케이스 두 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북커버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자석으로 부착되는 방식입니다.

북커버 안쪽을 보면 S펜을 부착해 둘 수 있는 전용공간이 있습니다.

만약 바닥에 놓고 자주 사용하실 경우 S펜을 전용공간에 넣고 보관하는 것도 좋습니다.

북커버의 무게는 약 231.6g으로 무척 가볍습니다.

이번 갤럭시탭 S7의 키보드 케이스는 전작의 아쉬운 점들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키보드 케이스는 기존 젤패드 방식과는 다르게, 자석 형태로 탈부착이 편리해졌습니다.

키보드 케이스의 자성은 북커버 보다 훨씬 강력하므로 떨어질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키보드 케이스의 외관 사이즈는 가로 x 높이 x 깊이가 254.0 x 171.1 x 15.3 mm이며,

무게는 398g 정도 됩니다.

만약 갤럭시 탭과 키보드 케이스를 부착하여 사용한다면 총 1,090 g 정도 됩니다.

키보드 케이스를 열었을 때 자동으로 On/Off 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다만 케이스가 조금 헐거운 느낌이라 케이스가 조금만 흔들려도 자동으로 On이 되곤 합니다.

7. 갤럭시탭 S7 카메라

갤럭시탭 S7의 후면 카메라는 광각 1,300만 화소, 초광각 500만 화소를 제공합니다.

싱글 테이크, 사진, 동영상 촬영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외에도 프로, 파노라마, 음식, 야간, 라이브 포커스, 하이퍼 랩스, 프로 동영상 등

다양한 옵션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가로를 기준으로 카메라가 위치하여 있어,

화상회의나 영상통화를 진행 시 적합한 태블릿이 아닌가 싶습니다.

 

8. 갤럭시탭 S7 연결성 및 가격

갤럭시탭 S7 은 Wi-fi 모델과 LTE 모델로 나누어집니다.

 Wi-fi 모델은 말 그대로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블루투스와 Wi-fi를 사용하여 갤럭시탭을 활용하는 모델이고,

LTE 모델은 자체적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갤럭시탭을 사용하는 모델입니다.

 

현재 삼성전자에서는 갤럭시탭 S7 Wi-Fi 모델 RAM 6 GB, 메모리 128 GB을 829,400원에 판매하고 있고,

갤럭시탭 S7 Wi-Fi 모델 RAM 8 GB, 메모리 256 GB을 899,8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갤럭시탭 S7 LTE 모델 RAM 6 GB, 메모리 128 GB을 929,500원에 판매하고 있고,

갤럭시탭 S7 LTE 모델 RAM 8 GB, 메모리 256 GB을 999,9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9. 갤럭시탭 총평

갤럭시탭 S7은 앞서 말씀드렸듯이 삼성전자에서 정말 칼을 갈고 만들었다는 생각이 드는 제품입니다.
최신 기술들을 집약하여 넣었고 무엇보다 그동안 약점이라 생각했던 Software 적인 부분들을
소비자들의 의견을 받아 완벽하게 보완해내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모습에 많은 사람들도 역시 갤럭시탭 S7을 찾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갤럭시탭 S7은 분명 가격에 부담이 갈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분명히 그 가격에 부합하는 제품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