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Of Code/블루투스 이어폰

AirPods Pro 무선이어폰 완전체! 상세 Review

 

안녕하십니까 페이퍼입니다.

오늘은 지난 에어팟 2세대에 이어 혁신적인 이어폰이라 평가받고 있는 AirPods Pro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애플에서 출시된 최초의 커널형 무선 이어폰이자 ANC(노이즈 캔슬링)이 탑재되어

많은 소비자들이 기대하고 고대했던 제품입니다.

 

요즘에는 워낙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고, 어디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제품이며

그만큼 만족감과 이용률이 높은 제품입니다.

그럼 오늘은 AirPods Pro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AirPods Pro 주요 Spec

가장 먼저 AirPods Pro의 주요 Spec을 살펴보면,

 

에어팟 프로의 경우 에어팟 2세대와 마찬가지로 H1 칩셋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커널형 무선 이어폰으로 출시되었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차음 효과 때문에 커널형 이어폰을 선호하는 정말 기다렸던 제품입니다.

여기에 노이즈 캔슬링 기능(소리를 감지하여 역 파장을 내보내 소리를 캔슬링 하는 기술)을 지원하며

초당 200회 노이즈를 잡아주어 어디서든 음악을 깊게 감상하기 좋습니다.

안전을 위해 주변 소음 듣기 기능까지 탑재되어 있어

무선 이어폰으로써 완전체가 나왔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일부 고음역대에서는 소리가 덜 차단되는 느낌이 들지만

전반적인 노이즈 캔슬링 기능(ANC)이 무척 훌륭합니다.

 

2. AirPods Pro 상세 Spec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AirPods Pro는 에어팟 최초로 ANC(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탑재되었습니다.

이러한 ANC 기능은 노이즈 감쇠, 노이즈 수용(주변 소리 허용) 기능까지 탑재되어 있어,

음악을 Deep 하게 감상할 때도, 안전을 위해 주변 소리를 들을 때에도 무척 유용합니다.

특히 주변 소리 듣기 기능은 에어팟을 낀 상태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에도 무척 유용합니다.

이에 대해선 뒤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AirPods Pro는 기존 터치센서 방식이 아닌 강압식 터치 방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이는 터치 센서가 너무 민감한 반응으로 사용자가 원치 않았을 때에도 센서가 동작되는 불합리를 개선한 방식입니다.

강압식 터치 방식을 이용하면 딸깍하는 소리와 함께 터치가 진행되어서 사용자의 오 터치를 방지하고 있습니다.

AirPods Pro는 IPX4 방수 등급을 지원합니다.

이전 모델에서는 기본 방수도 지원되지 않은 점을 고려했을 땐, 생활방수가 가능한 Pro 모델이 정말 반갑습니다.

 

만약 이어팁이 내 귀에 잘 맞는다면,

에어팟 프로가 가지고 있는 음질과 밸런스를 거의 100% 균일하게 느낄 수 있는데,

균일한 음질과 좋은 밸런스까지 에어팟 프로를 사용하다 보면 완전한 무선 이어폰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사용하게 된다면, 음악 자체에 집중할 수 있어 더욱 선명한 음향을 접할 수 있습니다.

 다만, ANC 기능은 아이폰에서만 지원되고 양쪽 이어폰이 꽂혀있는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3. AirPods Por 디자인 및 착용감

AirPods Pro 케이스의 경우 기존 세로형 케이스와는 다르게 가로형 케이스로 변경되었습니다.

두께는 약간 두꺼워졌으나 작은 사이즈 덕분에 휴대성이 무척 뛰어납니다.

케이스의 힌지 부분 역시 짱짱하게 잘되어 있어 열고 닫을 때의 소리와 느낌이 굉장히 좋습니다.

케이스의 디자인은 누가 봐도 깔끔하게 예쁘고 담백합니다.

케이스를 사기 위해 에어팟을 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정말 너무 예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AirPods Pro는 기존 오픈형과 다르게 커널형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이어팁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어팁은 일반 제품들과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디자인돼, 다른 제품들과 호환될 수 없습니다.

이 이어팁의 디자인이 굉장히 깔끔하고 담백한 느낌을 주는데,

인체공학적 디자인으로 인해 커널형 이어폰에 비해 귀의 압력(이입감)이 적게 느껴집니다.

더불어 차음 효과까지 누릴 수 있습니다.

 

AirPods Pro의 이어팁 코어 쪽에는 Damper가 있어, 귀지의 유입을 확실히 막아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AirPods Pro의 유닛은 기존 에어팟과 동일하게 콩나물 모양에 테이퍼 형 디자인으로 설계되었습니다.

테이퍼 구조는 내부 구조가 점점 가늘해지는 구조로, 착용자의 귀에 좀 더 잘 밀착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유닛의 경우 콩나물 길이가 조금 짧아지고 각도가 수정됐는데,

 이러한 각도의 변경으로 자연스럽게 끝 쪽이 입가로 향하게 장착되어

통화 시 더욱 안정적인 품질을 제공해 줍니다.

정면에서 봤을 때에도 착용 모습이 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커널형 이어폰은 실리콘 팁으로 귓구멍을 꽉 막아두기 때문에 귀 안쪽으로 공기압(이압)이 생깁니다.

이러한 이압 때문에 커널형 이어폰은 오래 착용 시 귀가 먹먹하고 답답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AirPods Pro는 이러한 커널형 이어폰이 가지는 귀의 압박감, 이압감을 적게 만들어 주기 위해

이어폰 팁 쪽에 작은 통풍 구멍을 만들었습니다.

이로 인해 귀 안쪽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어 이압감을 줄여 주어 장시간 착용 시에도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4. AirPods Pro 음질

AirPods Pro의 음질은 굉장히 큰 스튜디오에서 음악을 듣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중고 음역대가 강조되고, 공간감이 무척 좋고, 음상과 스테리오가 뛰어납니다.

어떤 장르든 부담 없이 잘 들리며, 보컬의 해상도 역시 굉장히 좋으며, 느낌 역시 시원시원합니다.

보컬의 목소리가 비교적 날카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숨소리나 치찰음(공기가 치아 사이 좁은 틈을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마찰음)이 굉장히 잘 들릴 정도로

소리의 해상도가 좋습니다.

그만큼 다양한 소리들이 뭉뚱그려 들리지 않고, 모든 음역대에서 다양하며 섬세하게 들립니다.

 

 

AirPods Pro는 흔히 저가 이어폰에서 느낄 수 있는 Hiss Noise가 없습니다.

여기에, 톤 밸런스가 정말 완벽할 정도로 좋은데, AirPods 내부의 특정 센서를 통해 착용자에 맞는 밸런스를 실시간으로 잡아주는 기능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5. AirPods Pro 통화 품질

AirPods Pro의 통화 품질은 콩나물 디자인에 맞게 정말 좋습니다.

마이크는 내향 마이크, 외향 마이크 2개가 존재하는데,

내향 마이크는 착용자의 귀에 들리는 소리를 감지하고 보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외향 마이크는 외부에서 오는 소음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두 마이크가 소리를 감지하여 노이즈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로 인해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정말 자연스럽게 상대방의 목소리가 잘 들려,

많은 사람들이 업무 중에도 AirPods Pro를 착용한 채로 일하기도 합니다.

 

6. AirPods Pro 주변 소리 모드

애플의 AirPods 시리즈는 주변 소리 모드를 정말 가장 잘 만듭니다.

어느 정도로 주변 소리가 잘 들리 나면, AirPods을 착용한 상태임에도 마이크로 전달된다는 생각조차  안 들릴 정도로 주변 소리가 고스란히 잘 전달됩니다.

하루 종일 이어폰을 끼고 생활해도 이질감을 느낄 수 없을 정도입니다.

내 목소리, 주변 목소리, 사무실 소리, 지하철 소리, 차 소리 등 모든 소리와 소음이 자연스럽게 들립니다.

 

7. AirPods Pro의 부가 기능

AIrPods Pro는 공간 음향, 자동 전환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이 기능은 애플 TV에서만 지원이 가능하다는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극장에 들어간 듯이 굉장한 성능을 자랑하지만,

실제로는 쓸 곳이 많지… 아니 아예 없다고 보시는 것이 편합니다.

 

 

이 외에도 실제 게임을 할 때 중요하게 판단되는 레이턴시 기능과

귀에서 뺐을 때 자동으로 음악 멈춤/재생이 가능한 기능, 헤드 트래킹 기능, 무선 충전 지원 등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8. AIrPods Pro 연결성(페어링, 블루투스)

AirPods Pro는 애플의 제품과 정말 최고의 호환성을 보여줍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유저라면 AirPods Pro의 ANC(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예쁜 디자인의 케이스 정도밖에 구현되지 않습니다.

ANC 기능도 한정적으로만 사용 가능하며, 이를 위해선 아이폰이 필요합니다.

 

AirPods Pro의 블루투스 기능은 5.0 Ver을 채택한 만큼 연결 속도도 확실히 개선된 모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최대 연결 길이도 10m까지 지원 가능합니다.

 

9. AirPods Pro 사용 가능 시간

ANC 기능을 사용한다면, 유닛 사용 시간은 4.5시간입니다.

ANC를 사용한다면 배터리가 조금 더 빨리 닳지만, 하루 종일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10. AirPods Pro 가격

AirPods Pro의 경우 Apple 정식 홈페이지에선 329,000원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타 여러 사이트를 찾아보면 247,200원까지 내려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1. AirPods Pro 총평

에어팟에는 없는 노이즈 캔슬링이 무척 큰 장점입니다.

내가 만약 노래를 듣거나 통화를 자유롭게 하고 싶다고 한다면 이러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무척 장점입니다.

다만, 내가 갤럭시 폰을 사용한다면 비추천하고 싶습니다.

애플 제품들과 함께 사용할 때면 최고의 호환을 자랑하지만,

이외의 제품들과는 최악의 호환을 자랑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애플 외 제품들과 연동되어 사용한다면 제 기능의 반도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럼에도 예쁜 디자인과 음질, 통화품질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AirPods Pro를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