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수급 문제로 셀룰러 모델. 즉 LTE 모델과 5G 모델을 출시했던 삼성전자가 지난 9월 1일부터 Wifi 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출시된 Wifi 모델은 한 달 전 먼저 출시했던 셀룰러 모델과 AP 성능면에서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오늘은 Wifi 모델과 셀룰러 모델 간의 어떠한 차이가 있고, 어떤 모델을 구매해야 좋을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갤럭시탭 S7 FE 디자인
먼저 갤럭시탭 S7 FE의 디자인을 살펴보자면,
삼성이 출시한 역대급 태블릿이라 평가받는 S7+의 핵심기술들을 그대로 가져온 만큼,
소소한 부분 외에는 디자인과 소재 부분이 갤럭시탭 S7+와 동일하게 제작되었습니다.
갤럭시탭 S7 FE은 알루미늄 소재를 사용하여 단단한 바디감을, 아노다이징과 샌드블라스터 마감을 통해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이런 단단하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의 외관 디자인은 플래그쉽 태블릿 모델과 동일하다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중고가 태블릿 시장에서 절대 만나보지 못했던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다행스럽게도 외관에서는 Wifi 모델과 셀룰러(LTE, 5G) 모델의 차이는 없으며, 모두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갤럭시탭 S7 FE은 가로 x 세로 x 두께 크기가 284.8 X 185.0 X 6.3 mm으로, S7+모델보다 약 0.6mm 정도 두꺼워졌는데
이는 OLED를 사용했던 S7+와는 달리 TFT LCD 패널을 사용했기 때문에 나타나는 차이로 보입니다.
그리고 두께가 0.6mm 두꺼워진 만큼, 무게 역시 조금 무거워졌는데, 전체 무게가 608g 정도로 전혀 체감이 될 정도는 아닙니다.
갤럭시탭 S7 FE 색상
갤럭시 탭 S7 FE 모델은 사용하는 통신 모델에 따라, 사용 용량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색상에 차이를 주고 있습니다.
기본이라 할 수 있는 Wifi 모델과 LTE 모델의 경우 갤럭시 탭 S7 FE의 출시 색상인 그린, 핑크, 블랙, 실버 모두를 선택할 수 있지만,
5G 모델에서는 실버 색상을 제외한 그린, 핑크, 블랙 색상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내부 저장용량을 64GB를 고르느냐, 128GB를 고르냐에 따라서도 차이를 보이는데,
64GB의 경우 블랙 색상을 선택할 수 없고, 128GB의 경우 실버 색상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즉, 미스틱 그린과 미스틱 핑크는 모든 모델에서 선택이 가능하지만,
미스틱 실버와 미스틱 블랙은 모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색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갤럭시탭 S7 FE 디스플레이
갤럭시 탭 S7 FE 모델에서 가장 아쉬운 부분은 디스플레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갤럭시 탭 S7 FE 모델의 출시 소식이 들렸을 땐, 역대급 제품이라 평가받던 S7+를 기반으로 만든 Fan Edition이기에,
많은 분들이 좋아하셨던 기능들이 당연히 탑재될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탭 S7 FE모델은 12.4인치의 대화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제외하곤 디스플레이의 모든 면에서 S7+보다 뒤떨어집니다.
해상도는 2,560 x 1,600 (243 ppi)의 WQXGA급으로 조금 떨어지는 화질을 제공하며
OLED 패널이 아닌 TFT LCD 패널을 사용하고, 최대 주사율도 60 Hz에 지나지 않습니다.
원가절감이 들어갔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해상도와 디스플레이 패널, 최대 주사율은 FAN들이 정말 좋아했던 기능들이기에
Fan Edition이라는 느낌에 많이 모자라다는 생각이 안들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본 바로는 자체적인 성능이 떨어진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디스플레이 부분에서도 화면에 녹조현상이 조금 있고 시야각이 나쁜 편이지만, 해상도가 자체가 떨어지는 편은 아닙니다.
또한, 최대 주사율 역시 120Hz 화면 주사율이 탑재된 제품을 비교하여 사용한다면 역체감이 어마어마하게 들지만,
S7 FE모델만을 사용하면, 60Hz 화면에 금세 적응되어 나쁘지 않게 사용할 수 있고 펜 레이턴시 역시 크게 느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펜 필기감이 나쁘지 않으며, LCD 패널 역시 은근히 선명한 느낌을 주어 실 사용 시 준수한 성능을 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갤럭시 태블릿의 16:10 화면 비율과 12.4인치의 대화면으로 영상 시청에 무척 편리하고 특화되어 출시되었습니다.
갤럭시탭 S7 FE 프로세서
최근 갤럭시탭 S7 FE 모델에서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이 바로 프로세서입니다.
약 한 달 전 반도체 품귀현상으로 인해 갤럭시탭 S7 FE 셀룰러 모델(LTE, 5G) 이 먼저 발표되었을 때만 해도
갤럭시탭 S7 FE모델의 프로세서는 스냅드래곤 750G가 탑재되어 아쉬움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9월 1일 자로 공개된 Wi-Fi 모델의 프로세서는 스냅드래곤 778G가 탑재되어 출시되었습니다.
스냅드래곤 778G는 750G 모델에 비해 CPU 성능은 대략 3~40% 정도 앞서있고, GPU 성능은 70% 정도 앞서있습니다.
즉. 같은 갤럭시탭 S7 FE라는 이름이 붙더라도, Wifi 모델이 셀룰러(LTE, 5G) 모델보다 성능적으로 1~2세대 정도 앞서있는 셈입니다.
괜스레 한 달 전 사전예약의 혜택을 누리기 위해, 셀룰러 모델을 구매하셨던 분들은 뒤통수를 강하게 맞은 느낌을 받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불만을 예상했는지 삼성전자에서는 셀룰러 모델을 구매하신 분들에게 삼성 케어플러스 1년 이용권을 무상 지원하겠다고 했지만, 1년 이내 고장 나는 경우가 굉장히 적은지라 이미 구매한 소비자들은 삼성전자에 대한 신뢰를 많이 잃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찌 보면 아직까지 FE 모델을 구매하시지 않은 분들이라면 아쉬웠던 프로세서가 업그레이드되면서
자연스럽게 가성비 제품으로 떠오르는 시점이라, 지금 구매하시는 분들이라면 Wifi 모델을 주목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갤럭시탭 S7 FE Spec
갤럭시 탭 S7 FE의 LTE, 5G 모델은 프로세서로 스냅드래곤 750G가 장착되면서 성능이 굉장히 떨어지는 편입니다.
간단한 문서 작업이나 일반적인 작업을 할 때는 크게 차이를 못 느낄 수 있지만,
멀티태스킹 등 다중 작업을 활용하거나 고화질의 영상을 시청할 때에는 버벅거리는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새롭게 출시된 갤럭시 탭 S7 FE Wifi 모델은 스냅드래곤 778G가 탑재되면서 이러한 문제점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스냅드래곤 778G(Wifi 모델 탑재)는 750G(LTE, 5G 모델 탑재)에 비해 1~2세대 앞서있기 때문에
멀티태스킹을 진행해도 쾌적하며, 오래 사용하거나 고화질 영상을 시청할 때에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프로세서를 제외하면 모든 Spec은 동일한데,
RAM 4GB와 내부 저장공간이 64GB가 탑재된 모델과 RAM 6GB와 내부 저장공간이 128GB인 제품으로 나눠 출시되었습니다.
이와 별도로 저장공간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는 사용자를 위해 최대 1 TB까지 확장할 수 있는 MicroSD 슬롯도 존재합니다.
배터리는 10,090mAh로 굉장히 넉넉한 용량이 지원되며, 충전 속도 역시 45W 고속 충전으로 빠른 충전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Dolby Atmos를 지원하는 상하단의 듀얼 AKG 스테레오 스피커 탑재되었으며,
블루투스 5.2 Ver, 가속도 센서, 자이로 센서, 지자기 센서, 홀 센서, 조도 센서 등 기본적이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갤럭시탭 S7 FE 카메라
태블릿에서 카메라는 중요한 기능이 아닙니다.
주로 사용하면 화상회의를 할 때 사용하지만 이마저도 잘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실 겁니다.
삼성전자도 이 점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지, 카메라 스펙은 굉장히 기본적입니다.
후면에 메인 카메라는 800만 화소를 지원하고, 정면 카메라는 500만 화소를 지원하며
동영상은 1,920 x 1,080의 FHD 화질을 지원합니다.
갤럭시탭 S7 FE 가격
갤럭시 탭 S7 FE 모델의 출시 가격은 65만 원대부터 84만 원대까지 모델 별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 가격은 중급기 태블릿 치고는 비싼 가격이라 생각되지만, 다양한 이벤트를 활용한다면
Wi-Fi 모델의 경우 50만 원 초반대에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생각했을 때, 50만 원대의 12.4인치 대화면 태블릿은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갤럭시탭 S7 FE 총평
만약 갤럭시 탭 S7 FE 모델을 구매하시려는 생각이 있으시면, 무조건 Wifi 모델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결정적으로 가격은 LTE, 5G 모델에 비해 저렴하면서도 프로세서 성능이 1~2세대 앞서있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더 싼 가격에 더 좋은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디스플레이에서 많은 부분에서 주사율, 해상도, 패널 등에서 아쉬움이 있는 만큼
프로세서 측면에서라도 더욱 좋은 모델을 선택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모델은 갤럭시 탭 S7 FE Wifi 모델, RAM 6GB 내부 저장공간 128 GB인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이를 여러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서 50만 원 초반대의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면,
12.4인치의 큰 화면을 기반으로 한 영상 시청 부분에서 굉장히 만족감을 얻을 수 있으며,
간단한 문서작성이나 필기를 할 때에도 널찍한 화면에서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Review Of Code > 태블릿'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작과 거의 동일한 스펙. 복붙인가? 아이패드 9세대 리뷰 (0) | 2021.09.24 |
---|---|
작지만 강하고 뛰어난 태블릿, 아이패드 미니 6세대 리뷰! (0) | 2021.09.23 |
역대급이라던 아이패드 프로 5세대. 하지만 실상은 실망감만?! (0) | 2021.09.03 |
10만원 가성비 태블릿. 삼성전자 갤럭시 A7 Lite (0) | 2021.08.06 |
갤럭시 탭 S8. 새로운 모델! 압도적 크기의 울트라 모델 내년 1월 중 출시 예정!! (0) | 2021.07.29 |